번호정답해설(요약)
| 1 | ④ | 신뢰도가 낮으면 타당도도 높을 수 없다 |
| 2 | ③ | 대표성이 있어야 해석의 일반화 가능 |
| 3 | ② | 문화적 배경은 검사 결과의 타당성에 영향 |
| 4 | ② | L척도는 거짓 긍정 반응 탐지 |
| 5 | ② | 문항 난이도 일치가 중요 |
| 6 | ② | 투사검사는 무의식 탐색에 유리 |
| 7 | ① | 검사 목적 및 활용 설명은 필수 윤리 |
| 8 | ② | 검사 결과만으로 상담 목표 설정은 부적절 |
| 9 | ① | 예언타당도는 미래 행동 예측력 |
| 10 | ④ | 표준점수는 모든 검사에 동일 적용 아님 |
| 11 | ② | 동의서는 윤리적 권리 보장 목적 |
| 12 | ③ | 주관적 해석은 표준화와 무관 |
| 13 | ① | 문항 수 증가로 내적 일관성 신뢰도 향상 |
| 14 | ② | 검사 결과만으로 단정은 해석 오류 |
| 15 | ① | 시간 간격이 신뢰도에 영향 |
| 16 | ③ | 원점수는 규준이 아님 |
| 17 | ① | 내담자 동의와 수용이 우선 |
| 18 | ④ | 환경 다양화는 타당도에 부정적 영향 |
| 19 | ① | 동형검사는 신뢰도 향상 목적 |
| 20 | ① | 확증편향은 검사 결과에 맞춘 해석 |
| 21 | ② | 타당화 집단은 타당도 검증 목적 |
| 22 | ① | 시간 간격이 너무 짧으면 신뢰도 낮음 |
| 23 | ① | 동형: 두 검사 비교, 내적: 한 검사 내 일관성 |
| 24 | ③ | 표준오차는 측정값 오차 범위 의미 |
| 25 | ① | IRT는 문항 난이도와 능력 상호작용 분석 |
| 26 | ⑤ | 원점수척도는 척도에 해당하지 않음 |
| 27 | ① | 내담자 감정과 반응 수용이 중요 |
| 28 | ① | 구성타당도: 심리특성 반영 정도 |
| 29 | ① | 동형검사 개발은 비용 증가 단점 |
| 30 | ④ | 문항 수는 척도 구분 기준 아님 |
| 31 | ① | 여러 타당도 지표 동시 활용 |
| 32 | ① | 모든 문항에 ‘예’로 답하는 경향 |
| 33 | ① | 준거: 기준, 규준: 상대적 위치 |
| 34 | ① | 문항난이도는 변별력에 영향 |
| 35 | ① | 척도화 목적은 특성의 수량화 |
| 36 | ① | 검사-재검사 신뢰도 높음 = 일관성 높음 |
| 37 | ① | IRT는 맞춤형 문항 제공에 활용 |
| 38 | ① | 명목척도가 가장 낮은 수준 |
| 39 | ① | 내적 일관성 낮으면 문항 간 일관성 부족 |
| 40 | ① | 객관성 위해 명확한 채점 기준 필요 |
| 41 | ① | 규준은 집단 내 상대적 위치 제공 |
| 42 | ① | 문항변별도는 능력 차이 구분력 |
| 43 | ① | 타당도 계수 높음 = 특성 잘 반영 |
| 44 | ① | 반응경향성은 결과 왜곡 초래 |
| 45 | ① | 표준점수는 집단 간 비교 용이 |
| 46 | ① | IRT는 복잡한 분석 필요가 한계 |
| 47 | ① | 심리상태 변화가 신뢰도 저하 요인 |
| 48 | ① | 내적 일관성 신뢰도 높음 = 문항 일관성 높음 |
| 49 | ① | 타당도는 신뢰도를 전제로 함 |
| 50 | ① | 준거지향검사는 기준 도달 여부 명확 |
주의 사항 : 정답을 확인하시고 의문이 있으시면 교재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025.06.16 - [시험관련 예상문제 정보] - 상담학회 전문상담사2급 대비 심리검사와 상담 예상문제(난이도 상) 50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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