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답 및 해설
1. 정답: (3)
- 해설: 초자아는 사회의 도덕적 규범과 가치를 내면화하여 옳고 그름을 판단하고 양심을 형성하는 역할을 합니다. (1)은 원초아, (2)와 (5)는 자아의 기능과 관련됩니다.
2. 정답: (5)
- 해설: 로저스는 상담자가 내담자의 경험을 직접적으로 해석하는 것을 지양하고, 내담자가 스스로의 경험을 이해하도록 돕는 것을 중요하게 여겼습니다.
3. 정답: (2)
- 해설: 아들러는 인간 행동이 미래 목표에 의해 결정된다는 목적론적 관점을 취했으며, 성격은 변할 수 있다고 보았습니다. (가)와 (라)는 프로이트의 정신분석 이론에 더 가깝습니다.
4. 정답: (3)
- 해설: 미해결 과제는 과거에 완결되지 못한 경험으로, 현재에 불필요한 에너지를 소모하여 심리적 문제를 일으킨다고 봅니다.
5. 정답: (4)
- 해설: ABCDE 모형은 선행 사건(A), 비합리적 신념(B), 결과(C), 논박(D), 새로운 효과(E)의 순서로 이루어집니다.
6. 정답: (1)
- 해설: 체계적 둔감화는 불안을 유발하는 상황에 점진적으로 노출하며 이완을 통해 불안 반응을 소거하는 기법입니다.
7. 정답: (4)
- 해설: 자동적 사고는 습관적으로 떠오르지만, 인지 치료를 통해 변화될 수 있다고 봅니다.
8. 정답: (5)
- 해설: 보웬의 가족 치료는 '자기분화', '삼각관계', '핵가족 정서 과정' 등 가족 체계의 개념을 중요하게 다룹니다. '증상 유지'는 다른 가족 치료 이론에서 다루는 개념입니다.
9. 정답: (2)
- 해설: 보편성은 다른 집단원들도 비슷한 어려움을 겪는 것을 보며 자신만 고통받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깨닫고 위안을 얻는 것입니다.
10. 정답: (4)
- 해설: 현실 치료는 소속, 힘, 자유, 즐거움, 생존에 대한 욕구 5가지를 인간의 기본 욕구로 봅니다.
11. 정답: (3)
- 해설: 전이는 내담자가 과거의 중요한 인물에 대한 감정을 상담자에게 옮기는 것이고, 역전이는 그에 대한 상담자의 무의식적 반응입니다.
12. 정답: (4)
- 해설: 해결 중심 단기 상담은 과거의 문제 원인보다는 내담자의 미래 목표와 해결 방안에 초점을 맞춥니다.
13. 정답: (5)
- 해설: 실존주의 상담은 '무의식적 동기'보다는 자유, 책임, 죽음, 고립, 삶의 의미와 같은 실존적 주제를 다룹니다.
14. 정답: (3)
- 해설: 상담은 조언이나 충고를 일방적으로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내담자가 스스로 답을 찾도록 돕는 과정입니다.
15. 정답: (3)
- 해설: 상담 초기에는 내담자가 안전하고 편안하게 느끼는 신뢰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16. 정답: (3)
- 해설: 인지행동치료는 내담자가 능동적으로 참여하고 스스로의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것을 강조합니다.
17. 정답: (3)
- 해설: 인지적 재구조화는 내담자의 왜곡된 인지(자동적 사고)를 파악하고, 현실적이고 합리적인 사고로 바꾸는 과정입니다.
18. 정답: (3)
- 해설: 집단 상담은 여러 내담자가 동시에 참여하므로, 상담자가 개별 내담자에게 집중하는 시간은 개인 상담보다 상대적으로 적습니다.
19. 정답: (1)
- 해설: 기적 질문은 내담자가 문제를 해결한 미래를 상상하도록 함으로써, 해결의 실마리를 찾도록 돕는 기법입니다.
20. 정답: (4)
- 해설: 내담자가 자신이나 타인에게 해를 가할 위험이 있을 때는 비밀 보장의 원칙보다 생명 보호의 원칙이 우선하며, 관계 기관에 알릴 의무가 있습니다.
21. 정답: (3)
- 해설: 게슈탈트 상담에서는 미해결 과제가 신체적, 심리적 증상으로 나타나는 것을 '신체화'로 설명합니다.
22. 정답: (2)
- 해설: 방어기제는 자아가 불안, 갈등, 죄책감 등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무의식적으로 사용하는 심리적 기제입니다.
23. 정답: (3)
- 해설: 로저스는 내담자가 타인의 기대를 충족시키기 위해 '가치의 조건화'를 경험하면서 자신의 진정한 경험을 왜곡하거나 부인한다고 보았습니다.
24. 정답: (2)
- 해설: 삶의 방식은 열등감을 극복하고 우월성을 추구하는 개인의 독특하고 창조적인 행동 패턴을 의미합니다.
25. 정답: (4)
- 해설: REBT는 내담자의 비합리적 신념을 논리적, 현실적, 기능적으로 논박하며, 감정적 공감보다는 이성적 설득을 중요하게 여깁니다.
26. 정답: (3)
- 해설: 모델링은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함으로써 새로운 행동을 학습하는 과정입니다.
27. 정답: (3)
- 해설: 재구성은 인지 치료의 핵심 과정으로, 왜곡된 인지를 현실적이고 합리적인 사고로 바꾸는 것을 의미합니다.
28. 정답: (3)
- 해설: 구조적 가족 치료는 가족 구성원 간의 경계선(boundary)이 너무 경직되거나 모호한 경우 가족의 기능에 문제가 발생한다고 봅니다.
29. 정답: (3)
- 해설: 집단 응집력이 높을수록 집단원들은 활발하게 상호작용하고 개방적인 태도를 보입니다.
30. 정답: (4)
- 해설: 현실 치료는 '왜'라는 질문을 지양하고, '무엇을 하고 싶은가'와 같은 현재와 미래에 초점을 맞추는 질문을 사용합니다.
31. 정답: (3)
- 해설: 공감은 내담자의 감정을 있는 그대로 느끼고 이해하는 태도이며, 객관적인 진단이나 해결책을 제시하는 것은 아닙니다.
32. 정답: (2)
- 해설: 상담의 종결은 내담자의 준비도와 상담자와의 합의에 의해 결정되며, 상담자가 문제를 모두 해결했다고 일방적으로 판단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습니다.
33. 정답: (4)
- 해설: 윤리적 의사결정은 상담자 본인이 책임지고 내리는 것이 원칙이며, 동료의 조언을 구하는 것은 가능하지만 공동으로 결정하는 것은 아닙니다.
34. 정답: (1)
- 해설: 억압은 불안을 유발하는 불쾌한 기억이나 충동을 의식에서 무의식으로 밀어내는 방어기제입니다.
35. 정답: (5)
- 해설: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은 자신의 경험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조건적 가치 부여'에 얽매이지 않습니다.
36. 정답: (5)
- 해설: 아들러는 출생 순서가 개인의 성격 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지만, 유일한 요인은 아니며 환경과 개인의 창조적 선택도 중요하다고 보았습니다.
37. 정답: (3)
- 해설: 빈 의자 기법은 내담자가 특정 인물에게 느끼는 감정을 직접적으로 표현하도록 하여 미해결 과제를 해결하고 통합을 돕는 기법입니다.
38. 정답: (2)
- 해설: 행동주의 상담은 관찰 가능한 행동에 초점을 맞추고, 부적응적인 행동을 제거하고 바람직한 행동을 학습시키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39. 정답: (4)
- 해설: 인지 삼제는 자신, 세상(타인), 미래에 대한 부정적 사고를 말합니다.
40. 정답: (2)
- 해설: 체계적 관점은 가족 구성원 한 명의 문제를 가족 전체의 상호작용 패턴에서 이해하고 해결하려 합니다.
41. 정답: (2)
- 해설: 이야기 치료는 내담자의 문제를 '외재화'하여, 문제를 내담자 자신과 분리시켜 객관화하는 것을 중요한 기법으로 사용합니다.
42. 정답: (1)
- 해설: 이중 관계는 상담자와 내담자 관계 외에 친구, 사업 파트너, 교수-학생 등 다른 관계를 맺는 것을 의미하며, 윤리적으로 매우 신중하게 다루어야 합니다.
43. 정답: (3)
- 해설: 상담 과정에서의 침묵은 내담자의 자기 성찰, 감정 정리 등 긍정적인 기능을 할 수 있습니다.
44. 정답: (2)
- 해설: 예외 질문은 내담자가 문제가 없었던 예외적인 상황을 탐색하여, 그 상황의 특징을 현재에 적용하도록 돕는 기법입니다.
45. 정답: (2)
- 해설: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은 내담자가 자신의 경험과 감정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게 하여, 스스로에게 조건 없이 긍정적인 가치를 부여하도록 돕습니다.
46. 정답: (3)
- 해설: 정신분석 상담은 과거 경험과 무의식적 갈등에 초점을 맞추는 '과거 지향적' 이론입니다.
47. 정답: (1)
- 해설: 반전은 자신이 타인에게 하고 싶은 행동을 스스로에게 하는 방어기제입니다.
48. 정답: (2)
- 해설: 토큰 경제는 바람직한 행동을 했을 때 토큰을 주고, 그 토큰을 원하는 보상으로 교환하게 하여 특정 행동을 강화하는 기법입니다.
49. 정답: (2)
- 해설: REBT는 선행 사건(A) 자체가 아니라, 그 사건을 해석하는 비합리적 신념(B)이 정서적, 행동적 결과(C)의 직접적인 원인이라고 봅니다.
50. 정답: (3)
- 해설: 상담자의 자기 인식은 자신의 감정, 편견, 가치관이 상담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이를 객관적으로 통제하여 내담자를 더 효과적으로 도울 수 있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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