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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정보

슬기로운 오토차량 운전방법

by Philema 2023. 7. 18.

현재 승용차를 비롯한 다양한 차량들 대부분은 자동변속기어(오토매틱)를 사용되고 있습니다. 버스를 비롯한 소형화물차들의 경우 자동변속기어를 달고 출고하는 차량이 점점 늘어나는 추세라고 합니다. 물론 자동변속기어를 사용하면 수동기어를 사용한 동일 차량보다 연비가 떨어지기 때문에 수동기어를 고집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이렇듯 대부분의 차량이 자동변속기어를 사용하고 있는데, 많은 운전자들이 자동변속기어 차량의 다양한 주행 기능을 제대로 알지 못해 활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오토매틱 차량을 제대로 운전하기 위한 방법과 주의할 점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오버드라이브(OD) 스위치 활용: 대부분의 오토매틱 차량에는 '오버드라이브(OD)' 스위치가 있습니다. 오버드라이브는 차바퀴의 회전수를 엔진보다 높이는 상태를 말합니다. 고속주행 시에 오버드라이브를 켜면 엔진 회전수가 낮아져 소음이 줄어들고 연비가 좋아집니다. 보통 차량은 오버드라이브가 기본적으로 'ON' 상태로 설정되어 있으며, 스위치를 끄면 'O/D OFF'라고 표시됩니다. 급가속이나 언덕길 주행 시에는 오버드라이브를 끄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산길이나 굽은 도로에서도 오버드라이브를 끄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가속 페달을 놓기만 해도 엔진 브레이크 역할을 수행하여 안전한 주행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일반 주행이나 고속도로에서는 오버드라이브를 켜는 것이 연비 향상과 편안한 운전에 도움이 됩니다.
  2. 엔진 브레이크 활용: 오토매틱 차량도 엔진 브레이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변속 레버는 해당 숫자까지만 변속됩니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D' 상태는 엔진 회전수에 따라 자동으로 최저단부터 최고단까지 변속되는 상태입니다. 그러나 'D' 상태에서는 엔진 브레이크를 사용할 수 없어 풋브레이크에만 의존하게 됩니다. 긴 내리막 길을 운전할 때에는 너무 자주 풋브레이크를 밟으면 브레이크액의 기화현상으로 인해 브레이크가 작동되지 않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어 매우 위험한 상황에 놓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엔진 브레이크 사용법을 숙지하고 상황에 맞게 적절히 사용해야 합니다. 오토매틱 차량으로 평지에서 시속 70km 이상 주행할 경우, 변속기가 정상이라면 4단(일반적인 자동 4단 변속 기준)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 상태에서 엔진 브레이크를 사용하려면 변속 레버를 'D' 아래 '3(3단)'으로 내리면 됩니다. '2단'으로 내리면 엔진 브레이크가 더 강하게 작동합니다. 다만, 고속 주행 중에 갑작스럽게 '1단'으로 엔진 브레이크를 넣으면 회전수 차이로 인해 트랜스미션에 손상이 올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3. '홀드' 기능 활용: 미끄러운 눈길에서는 주로 '2단'으로 차를 출발시켜야 합니다. 그러나 오토매틱 차량에서 처음부터 '2단'으로 가는 방법은 어떻게 할까요? 이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홀드' 기능입니다. 변속 레버 핸들의 옆부분 등에 '홀드' 스위치가 있으며, 이를 켜면 바퀴의 회전을 억제하는 '2단 스타트'가 가능합니다. 또한, 가파른 오르막 도로를 달릴 때에도 '홀드'를 사용하면 기어를 2단에 고정시켜 잦은 변속을 막을 수 있습니다.
  4. 파워 기능 적절히 사용: 파워 스위치는 주로 가속을 돕는 기능입니다. 오버드라이브가 변속을 억제하는 것이라면, 파워 스위치는 변속 타이밍의 RPM(분당 엔진 회전수)을 늦춰 줍니다. 오토매틱 차량은 RPM 2천~3천 영역에서 변속이 일어나기 때문에 해당 구간에 도달하면 가속력이 낮아집니다. 이런 부분을 보완하기 위해 파워 기능이 도입되었습니다. 그러나 이 기능을 자주 사용하면 엔진에 부담이 가고 소음도 커지며 연비도 나빠집니다. 따라서 파워 기능을 남용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5. 변속레버의 조작: 변속레버의 조작은 정확히 해야 합니다. 조작 실수는 고장이나 사고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정확하게 조작하고 확인해야 합니다. 차량이 완전히 정지한 후에 변속레버를 조작하며, 고속 주행 중에는 2나 1로의 변속은 피해야 합니다.
  6. 차량 떠날 때 시동과 레버 조작: 차를 내릴 때에는 반드시 엔진 시동을 끄고 레버를 'P(주차)'에 두어야 합니다. 시동이 걸린 상태에서 변속레버를 다른 기어로 옮기면 크리핑 현상이 발생하여 차량이 움직일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7. 내리막길에서 N(중립) 레인지 사용하지 않기: 내리막길에서 중립(N)으로 놓으면 오일 순환에 문제가 발생하여 엔진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내리막길에서 주행할 때는 N 대신 D(주행) 레인지를 유지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안전한 주행이 가능합니다.
  8. 액셀레이터와 브레이크 페달 동시에 밟지 않기: 액셀레이터 페달과 브레이크 페달을 동시에 밟으면 변속기 내부가 과열되어 고장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주의해야 합니다. 견인이 필요한 경우에는 굴림 바퀴를 들어 올리고 차를 견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의 내용은 자동변속기어(오토매틱) 차량을 제대로 운전하기 위한 방법과 주의할 점을 설명한 것입니다. 이러한 내용을 숙지하고 안전하고 효율적인 운전을 즐기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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